이상태의 자동차세상

f10 에어콘 제대로 사용하기!

국방타마마 2016. 7. 9. 14:24

(온도 설정과 송풍 설정이 약할때 진입하는 중립모드)

 

 

(온도를 낮추고 송풍을 강하게 하자 편의 모드로 진입합니다.)

 

평소 에어컨을 오토로 설정하고 온도변화를 크게 하지 않고

쓰던 저는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디스플레이에서 에어컨세팅에 따라

안내 문구가 바뀐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온도를 많이 내리거나 송풍을 강하게 하면 편의위주로 표시가 되고

그림상의 화살표도 더 커지게 되고요.. 온도를 많이 내리지 않고 송풍도

저단으로 하면 중립 이라고 나옵니다.

 

혹시 에코프로상의 세팅의 영향을 받는것 아닌가 했는데 테스트 해보니

에코프로는 에코프로 모드일때만 영향 받는것 같았습니다. 한가지 의심이 드는건..

 

온도 와 송풍을 강하게 했기 때문에 편의를 위해 전력소모가 많다는걸 보여주기

위한 표시라면 별 상관 없는데요 저처럼 중립모드에 걸리게 에어컨을 쓴 경우 만약에

 

중립모드가 전력을 아끼기 위해 냉기를 약하게 만들었다면 저는 왠지 속은 기분일거 같아요....

 

왜냐면 온도를 최대치 수준으로 내리거나 송풍을 강하게 하지 않아도

일단 쓰고 있는게 오토 모드이고 21도로 해도 외부와 10도 정도는 차이나니

최대한 냉기가 많이 나올거라 생각했거든요..


쉽게 이야기 하면 중립모드를 벗어나지 못하면 21도로 해놔도 24~5도로

설정한것과 별 차이가 없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bmw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중립모드일땐 컴프레셔에 달린 클러치도 자주 떨어트려서

약하게(연비모드진입) 나오는게 맞다고 합니다. 그러니 오토로 쓰시더라도 한여름철엔

온도 설정을 최대한 낮게 해주셔야 자기 성능 대로 작동을 하겠네요..

 

그리고 연비에는 안좋겠지만 max 버튼을 눌러서(컴프레셔 풀타임 작동) 최대치로

맞춘후 바람세기만 1~2단으로 내리면 시끄럽지도 않고 냉기만드는 능력을 100% 활용하는

작동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한여름 야외에 세워둔 차를 탈땐 이렇게 하는게 좋겠어요


2줄 요약

온도와 송풍 세팅을 약하게 하면 내가 낮춘것보다 훨씬 더 약하게 에어컨이 나오기때문에

오토 에어컨으로 쓰더라도 여름철엔 온도를 많이 낮춰야 자기 성능을 발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