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 체인지를 앞두고 마지막 불꽃을 태우고 있는
F10 5시리즈 시승식에 왔습니다!
제가 시승한 모델은 528i x-drive 중에서도
M에어로 다이내믹 프로 에디션 버전으로써~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와 차선 이탈 경고 기능 및
보행자 인식을 포함한 전방 추돌 방지가 추가된 모델입니다.
시승은 전시장 주변을 짧게 돌아보는 것으로 시간이
짧았으나 제가 F10 의 오너라 차에 대해 익숙하면서도
유종(가솔린, 디젤)에 따른 차이점도 느꼈던 시승이 되었습니다.
시승차와 비교하는 차량은 F10 535D 로써
순정은 아닌 맵핑이 된 차량임을 먼저 밝혀드립니다.
f10 은 익숙한 차인데..
저도 f10 535d 를 타다 보니 시승차(528i) 운전석에 앉아서
전방을 바라보는 모습이 전혀 낯설지 않았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제차에 없는 광각미러가
좀 울렁 거리는 것 같았고 주차장에서 도로로 진입할 때
차가 왠지(?) 부드럽게 매끈하게 앞으로 나간다는
느낌을 받은 건데 약간 오버한 표현일지는 몰라도
익숙하면서도 묘하게 다른 느낌이 들었어요.
가벼운 노즈
M 에어로 다이내믹이지만 서스펜션은 일반 5 시리즈와
동일하기 때문에 더 그렇게 느껴졌을 공산이 있긴 합니다.
노면의 미세한 높낮이와 굴곡에 따라
차가 위로 튀는 느낌이 535D 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에 가볍게 느껴지면서도 바닥에 깔리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시승 특성상 고속 주행은 못 해 보았지만
일상적인 시내주행에서 느껴지는 튕김
(과속 방지턱이나 교량의 연결구간 등등)에
대해서 만큼은 535D 보다 덜 튕김으로
승차감 역시 더 좋다고 판단할 수 있겠어요.
일반 서스펜션의 부드러움과 4기통 엔진의
가벼운 무게 영향이겠죠?
생각보다 더 가깝게 다가온 진동
가솔린 직분사 4기통 엔진의 진동에 대해서
들어본 적 은 있지만 아무리 그대로 6기통 디젤
보단 안 떨겠지 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535D 가 아무리 6기통이라도 528I 쪽
진동이 덜 한 것이 사실이였어요.
그런데 의문이 드는 점은.. 디젤과 비교하면
그렇지만 가솔린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땐
차량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8만 킬로 넘게 탄 535d를 시승해 봐도
4만도 못 탄 제차와 진동 소음 면에서
별 차이가 없는 걸 보면 요즘 나오는 차량 기준으로
디젤 엔진의 단점이 많이 보완되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단.. 진동 소음이 더 커지지 않았다는 거지
작다는 건 아니에요 차 출고받고 첫 시동 켜자마자
경운기 감성이 작렬했습니다!!)
엔진음
예전에 N20 엔진이 처음 나왔을 때 타본 528I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바로 엔진음이였습니다.
실키 식스와 더블 바노스가 만들어내는 매끈한
6기통 엔진음을 4기통 터보로는 절반도 못 따라가는
느낌이었는데 ASD 모듈을 통해 스피커로
보완을 해주니까 그 부분도 어느 정도는
해소가 되었어요.
다만 그래도 실키 식스와 비교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게 저의 판단입니다.
가속력
전방에 허락된 공간 내에서 가속력을 최대로 이끌어내기
위해 풀 스로틀을 몇 번 시도해보았습니다.
오토뷰에서 측정한 다이나모 자료에 따르면...
5,000 rpm 부근에서 최고 마력인 213 마력이 나왔고
1,250 rpm ~ 4,800 rpm 까지 토크밴드로 32 토크를 마크 하다
뚝 떨어지는 곡선을 보여주고 있고요.
맵핑된 535d의 경우는 훨씬 높은 마력(358마력)과 2배가 넘는
토크(72토크)가 나오지만 토크밴드는 상대적으로
짧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속력이라는 부분에 있어서는 다이나모 그래프 상의
숫자만큼 차이가 났네요.. 528i 도 제로백 6초의
세단이지만 순간적인 추월 등을 이유로
킥다운할 때 느껴지는 가속감은 아쉬웠어요.
(다만 다이나모는 측정 방식이나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오랜만에 시승을 한 이유는...
아니 글쎄 텐트를 준다길래 허겁지겁 쫒아갔습니다.
다 좋은데 프로 옵션 테스트는 어디에??
죄송해요.. 그냥 한바퀴만 돌고 았어요 ☞☜
정통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시는 분들에겐 부족하겠지만..
1년에 오토캠핑 가볼까 하는 생각이 한번 정도 드는 저에겐
이것도 돈 주고 살려면 만만치 않거든요..
고급 텐트에 비할바는 아니겠지만 제가 생각한 것보단
크기가 커서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ㅎ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JB4
'이상태의 자동차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0 에어콘 제대로 사용하기! (0) | 2016.07.09 |
---|---|
문구점에서 구입한 5존 에어컨 (0) | 2016.06.28 |
2단 콤보 추돌 사고 처리중!! (0) | 2016.06.17 |
뜻밖의 F80 M3 구경기 (0) | 2016.06.01 |
굴러간당 2번째 전주 모임 후기 (0) | 2016.05.24 |